병원소개
MBW PLASTIC SURGERY
언론보도

[칼럼] 귀성형, 의료진 선택부터 신중하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물방울 귀성형외과 작성일19-07-16 11:53 조회126회 댓글0건

본문

귀는 청력이라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신체 기관이지만, 기능 못지않게 외모적으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반적인 귀 모양을 가지고 있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귀의 모양이 다른 사람들과 다른 모습에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귀의 모양으로 인해 고민을 하는 일부의 사람들은 외출 시 의식적으로 귀를 가리거나 긴 머리 스타일만 고집하기도 하며, 심한 경우 대인기피증을 겪기도 한다.

이 외에 승무원이나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특정 직업군에 속하는 경우, 귀 모양이 드러나는 단정한 헤어스타일을 연출해야 하기 때문에 귀 모양을 의식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요즘은 귀 모양으로 인한 콤플렉스 극복 및 보다 심미적으로 아름다운 귀를 만들고자 귀성형을 고려하는 이들이 성형외과를 찾는다.

이상적인 귀는 가로 세로가 4 : 7 정도의 비율이 적당하며 옆으로 봤을 때 약 8도에서 10도 정도 후반으로 기운 모양을 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비율에서 어긋난 경우 외형적으로 불균형한 느낌을 자아내며 심미적으로도 좋지 못하다. 만약 기형적인 귀 모양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개인의 얼굴과 조화를 이루면서 기능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화롭게 귀 모양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귀성형을 고려하게 되는 경우로는 귀 주변의 이주라고 불리는 자리에 돌기가 생겨난 증상인 이주기형, 귀젖 혹은 부이주로 불리는 스킨텍, 귀가 앞으로 펼쳐진 형태로 보이는 돌출귀, 귓볼의 기형으로 교정이 필요한 귓볼성형, 귓볼이 내려와 붙어 귀 전체가 길어 보이는 칼귀, 귓볼의 형성이 미약하거나 갈라진 이수열 등이 있다. 

귀성형 중 외상성 이수열과 같이 후천적인 요소로 인해 생긴 증상 외에 이주기형, 스킨텍 (귀젖, 부이주), 돌출귀, 귓볼성형, 칼귀 등의 선천적 기형은 교정이 늦어질수록 아이의 정서적인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때문에 이런 증상들은 가급적 빠른 시기에 교정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어릴 때 귀성형을 진행하는 경우 성인이 되어 수술을 받은 것 보다 예우가 좋은 경우가 많고, 흉터도 거의 남지 않는다.

귀성형 수술은 대부분 국소마취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며, 30분 내외로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 비교적 간편하게 받을 수 있다. 수술 후 일상생활에 거의 지장이 없으며 수술 후 처치도 간편하기 때문에 날씨가 더운 여름 시즌에도 귀성형을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다.

귀성형은 정교함이 요구되는 고난도의 수술이다. 때문에 귀성형에대한 충분한 임상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의료진을 선택해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수술 부위에 흉터가 발생하지 않도록 섬세하게 봉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귀성형은 단순히 귀의 형태 뿐만이 아닌 성형학적 비율과 얼굴 전체의 밸런스를 고려한 안정적인 디자인이 선행되어야 보다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귀성형을 받기 위해선 해당 병원의 안전 시스템 및 의료진의 경력이나 노하우를 함께 참고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물방울성형외과 이영대 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